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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中 소비자 IT제품 구매성향 분석 등록일 : 2006-02-24 조회수 : 3154

중국의 IT 전문조사기관인 ChinaByte가 최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중국 소비자들의 IT제품 구매성향을 다각도로 분석한 자료를 발표했다. ChinaByte는 ‘2005년 중국 IT시장응용연구조사보고(2005年度中國IT市場應用調査硏究報告’에서 중국 소비자들의 IT제품교체주기가 비교적 짧고 제품구매시 인터넷 정보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IT전문매장에서의 구매를 선호하나 전자상거래 구매비중이 30%대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 디지털제품 수요 52.8%



조사결과, 구매의향이 높은 IT제품은 ▷디지털제품(52.8%) ▷PC부품(43.3%) ▷컴퓨터(노트북 포함)(42.7%) ▷소프트웨어(32.7%) ▷컴퓨터 주변기기(26.8%) ▷네트워크(18.9%) ▷게임(18.2%) 순으로 디지털 제품에 대한 구매의향이 52.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복응답 포함)



□ 적정 구매예산 3000-5000위앤선 가장 많아




올해안에 IT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응답자가 적정 구매예산으로 3,000-5,000위앤선을 가장 많이 꼽았다. 5000위앤 이상을 소비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는 전체의 19.3%에 불과해 전체 응답자의 80%는 올해 IT관련 소비액을 5000위앤 미만으로 잡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000위앤 이상을 가용범위라고 응답한 경우는 25세 이상의 수입이 안정적인 샐러리맨이 많았으며 3000위앤 미만의 응답자는 대부분 학생으로 이들은 저가의 디지털제품과 및 컴퓨터 부품에 대한 구매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약 1/3은 향후 3개월내 IT제품을 신규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으며 전반적으로는 6~12개월을 평균 교체주기로 잡고 있다.



□ IT 전문매장구매율 70.2%, 온라인쇼핑몰 구매율도 36.1%로 높아



IT제품을 주로 IT전문매장에서 구매한다는 응답이 70.2%로 가장 높았고 뒤를 이어 ▷대형마트의 전문매장(46.1%) ▷온라인 쇼핑몰(36.1%) ▷가전매장(27.4%) ▷일반 종합매장(18.2%) ▷직판점(18.8%) 순으로 나타났다.(중복응답 포함)




IT전문매장은 동류 제품이 집중돼 있어 비교가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자주 찾으며 브랜드를 중시하는 소비자는 대형마트 전문매장을 찾아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판장을 찾는 소비자들은 대부분 브랜드 충성도가 높고 가전매장이나 종합상점을 찾는다는 응답자들은 제품에 대한 신뢰도, 브랜드 인지도를 중시하고 비교적 소비성향이 성숙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응답자의 36.1%가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IT제품을 구매한다고 답해 대금결제, 품질, A/S등 문제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를 통한 IT 제품 거래가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50%이상 인터넷정보 보고 제품구매



설문조사 결과, 50% 이상의 응답자가 인터넷을 통해 가격정보, 제품정보, 사용후기 등을 비교분석해 보고 구입할 브랜드를 결정한다고 답해 인터넷 정보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12.2%의 응답자는 별다른 정보조사 없이 브랜드에 대한 평소 인상만으로 제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구입매장에서 브랜드를 결정하는 소비자들은 대부분 명품 브랜드나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브랜드에 대한 인상, 매체정보, 추천, 매장내 제품 전시등에 따라 구매하는 경우도 6~8%의 응답률을 보였다.



(출처 : 코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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